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에 응급으로 복용하여 인위적으로 임신 가능성을 낮추는 약물로, 응급피임약을 뜻한다. 배란과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는 작용을 하는 고농도의 황체호르몬 또는 황체호르몬 수용체 조절물질이 사후피임약으로 사용된다. 신체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부작용의 가능성이 높다. 메스꺼움, 구토, 두통, 월경 지연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사후피임약 이란?
이 약은 배란, 나팔관 운동성과 자궁내막의 변화로 임신의 가능성을 낮춘다. 복용하면 난포의 성숙과 난자가 배출되는 과정(배란)이 늦춰지거나 억제된다.
또한 나팔관의 운동성을 통해 정자나 난자가 나팔관을 통과하는 것을 방해하여 수정을 억제하고, 자궁내막을 변형하여 착상이 이루어지지 않게 한다.
이미 착상이 이루어진 후에는 효과가 적으며, 약의 종류에 따라 성관계 후 72시간 또는 120시간이 지났을 때 복용한 경우에는 효과가 없으므로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1.사후피임약 종류
레보노르게스트렐과 울리프리스탈 2가지이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두 사후피임약은 모두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다.
- 레보노르게스트렐 성분 사후피임약으로 노레보원®, 포스티노® 등의 제품이 있다.
- 울리프리스탈 성분 사후피임약으로는 엘라원® 등의 제품이 있다.
선택적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조절제인 울리프리스탈(ulipristal)은 배란 전에 투여되었을 때 프로게스테론 수용체에 결합하여 난포 파열을 연기시켜 배란을 억제 또는 지연시킨다. 또한 정상 자궁내막을 변화시켜 착상을 저해하며, 낮은 확률로 착상된 수정란을 파괴하기도하여 생명윤리상 문제가 되기도 한다. 울리프리스탈은 다른 사후피임약에 비해 성관계 후 복용 가능 시간이 120시간 이내로 비교적 길다.
2.사후피임약 시간 용법 용량
사후피임으로 자주 사용되는 약물의 용법은 다음과 같다. 사후피임약은 가능한 한 빨리 투여 할수록 효과가 높아지므로 최대한 빨리 복용한다.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이 가능하며, 월경주기 동안 어느 때라도 사용할 수 있다.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구토를 하였을 때 바로 1정을 추가로 복용한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약물(용량) : 레보노르게스트렐 (1.5mg)
- 품명: 노레보 원
- 용법: 1정을 성관계 후 가능한 빨리(12시간 이내 권장),늦어도 72시간(3일) 이내에 복용한다.
노레보원의 성분은 레보노르게스트렐이며 프로게스테론과 동일한 성분은 아니지만, 쉽게 말하여 고농도의 프로게스테론입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생리 주기 중에 배란후에 늘어나는 호르몬입니다. 배란 후에 늘어나는 호르몬이니까 배란 전에 먹으면 배란이 일어나지 않게 되어 임신을 예방하고, 배란 이후라면 자궁경부의 점액이 끈끈해져서 정자의 이동을 어렵게 하며, 고농도의 프로게스테론이 들어왔다가 갑자기 끊어지게 되면 자궁내벽을 허물어지게 하므로 착상을 방해하여 임신을 방지 합니다.
노레보원은 성관계 72시간 내에 복용하여야 하며 복용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피임효과가 높아집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에 드시는 게 피임효과가 가장 좋으며 24시간 이내에는 95%의 효과가 있지만 48시간 내에 먹었을 경우 85%, 그 보다 더 후에 먹었을 경우에는 50%정도의 효과만 있습니다. 또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체지방이 많은 비만여성에서는 비만하지 않은 여성에 비하여 피임효과가 더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만인 분들은 그래서 노레보원 보다는 엘라원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약물(용량) : 레보노르게스트렐 (0.75mg)
- 품명: 포스티노
- 용법: 2정을 성관계 후 가능한 빨리(12시간 이내 권장), 늦어도 72시간(3일) 이내에 복용한다.
- 약물(용량) :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30mg)
- 품명: 엘라원
- 용법: 1정을 성관계 후 가능한 빨리(12시간 이내),
늦어도 120시간(5일) 이내에 복용한다.
엘라원의 성분은 울리프리스탈아세테이트입니다. 이것은 사실 엄밀히 말하면 호르몬은 아닙니다. 여성의 몸에서는 생리주기에 따란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이 나오게 되는데, 이 약은 그 프로게스테론이 작용하는 수용체에 반응하여 배란을 지연시키고, 자궁내막을 변화시켜 착상을 방해하는 약입니다. 이로 인한 차이로 이 약은 120시간내에 복용하여도 피임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대한 빠르게 먹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출처: 약물백과,우리베트스내과의원
3.사후피임약 부작용 주의사항
사후 피임의 경우 가능한 빨리, 성교 후 최대 72시간 내에 복용해야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24시간 내에 복용하는 것이 95% 확률로피임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사후 피임약은 일반 피임약에 비하여 호르몬 함량(고용량의 프로게스테론)이 약 10배 이상 높은 정도로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증가시킨다.
이러한 방법으로 착상을 방해하기 때문에 2~3개월의 생리 주기를 바꾸기도 하고 부정출혈, 배란 장애가 생길 수 있어 반드시 의사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아야 한다.
사후피임약 복용 후 일반적인 피임법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여야 한다. 피임약은 긴급피임제로서 한시적 요법으로 이용되어야 하며, 일반적인 피임방법을 대신하여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사후피임약으로 모든 경우의 임신이 방지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투여한 후 일반적 피임법을 시작하였을 경우, 5일 이상의 예정 월경일 지연, 월경 시 비정상적 출혈, 임신의 징후가 있는 등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반드시 임신 진단을 받아서 임신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4.사후피임약 처방전
사후피임약은 약국에서 바로 구입할 수가 없고, 처방이 꼭 필요하므로, 병원에 직접 본인이 방문하여 진료 후 처방전을 받아 구입이 가능하며, 산부인과 외 일반병원 및 응급실에서도 처방이 가능합니다. 단, 응급실은 대기시간이 길고, 진료비가 많이 나올수 있으므로, 근처에 진료중인 병원을 찾아보고 방문하는 것이 제일 낫고, 여의치 않으면 방문하는 것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산부인과에서만 처방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일반병원 및 응급실에서도 처방이 가능합니다.
단 응급실은 대기시간이 길고,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으니 주변에 일찍 진료를 시작하거나,
늦게까지 진료하는 병원을 찾아 본 뒤에 정 없으면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본인이 직접 진료를 보고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타인이 처방전을 대신 받으면 의료법에 위반이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본인이 오지 않고, 남자친구/남편만 온경우에는 처방이 어렵습니다.
생각보다 남자친구가 와서 처방대신 해달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본인이 직접 가셔야 합니다.
5.사후피임약 가격
응급실이 아닌 일반 병원에서 처방을 받는 경우에는 진료 및 약이 다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대략 진료 및 약제 비용까지 3~5만원 정도 발생합니다.
6.사후피임약 비대면 처방 배송
비대면 진료 가능(닥터나우)
병원에 가기가 어려우시다면 닥터나우에서 비대면 진료를 받으시고 처방전을 받으신 후 근처 약국에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비대면으로 집까지 배송도 가능합니다.
사후피임약은 임신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지만, 반드시 사용 전에 의사와 상담하고 사용 방법을 정확히 숙지해야 합니다. 또한 부작용에 대한 주의와 주기적인 건강 검진이 필요합니다. 비급여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건강과 안전을 위해 책임있게 사용하도록 합니다.